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Git, SourceTree, Slack

Git 협업 초기 세팅 순서와 작업 순서에 대해 Araboza

Git을 처음 접하게 되면 작업 순서가 헷갈려 커밋이 되지 않아요ㅠㅠ, push가 되지 않아요ㅜㅜ, 브랜치가 먼가요 하게 된다.

그래도 우리는 협업을 해야하기에 팀원을 잘 가르켜 놓아 생산성을 높혀야 한다.


설명은 소스트리를 통해 설명합니다.

Git 작업 순서를 정하기 전에, 상황부터 정해놓고 시작해보자.

상황: git으로 작업하자. 이메일 나한테 알려주고 여기 주소 있으니까 열로 clone해서 작업해~라고 들은 경우



세팅 순서:  git이나 비트버킷 가입-> 가입한 아이디 알려주기-> 팀장이 초대 이메일 보냄 -> 초대 이메일 승낙 -> 클론


참고로 이메일 승낙이 안되면 팀장은 누가 아직 초대승낙안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빨리해주는게 좋습니다...화면은 github)


 클론에 애먹는 경우도 있는데 소스트리에서 다음과 같이 가능하다.

팀장이 알려준 원격 주소를 Source Path/ URL에 복사하면 된다. (https://github.com/****.git 이런꼴의 주소)




 세팅이 완료되면 소스트리 내에서 Log/History에서 남들이 작업한 내역이 보인다.

                                    (요렇게)

이제 작업순서에 대해 살펴보자.


작업 순서: 코딩 -> 커밋 -> (pull) -> push 이 후 코딩으로 돌아감

 우선 코딩(삽질)을 한다. 그리고 특정 시점에 ' 아 여기서 한 번 스냅샷 찍어야지' 하고 커밋을 한다. 커밋을 하면 내 로컬에 스냅샷이 저장된다.

(아직 팀원들은 작업 내역을 볼 수 없는 상태. 원격에다 올려줘야 작업 내역을 볼 수 있음)


이제 팀원들에게 공유하기 위해 원격에 push 한다. (이 때 누군가 원격에 한 발 앞서서 push한 경우 pull하지 않고서는 push할 수 없다.)


pull창이 활성화되있으면 pull 먼저 진행 후에 push한다. (이 때 pull을 했는데 충돌나는 경우가 있다. 충돌을 모두 해결해준뒤 push해주도록 하자.)

이 후 작업 진행


(앞으로도 신박한 예를 만나면 업데이트할 예정)

'IT 이야기 > Git, SourceTree, Sla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remote 되돌리기  (0) 2017.08.06
비트버킷repo github에 올리기  (0) 2017.07.27
Git 이점에 대해 Araboza  (0) 2017.05.14
일정관리) Slack에 trello연동  (0) 2017.03.06
일정관리) Trello + Slack 대해  (0) 2017.03.05